누구나 약속 시간에 딱 맞춰 도착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교통 지연이나 버스, 지하철 환승 문제로 종종 계획이 틀어지곤 하죠. 게다가 잘 알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낯선 곳이거나 처음 가는 곳이라면 더더욱 어떻게 가야할 지 난감할 때가 있죠.
다행히 카카오맵은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반영해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어 이런 걱정을 덜어줍니다. 핸드폰만 있으면 그곳이 어디든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대중 교통과 경로를 내가 선택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저도 종종 늦을까 봐 불안할 때 카카오맵을 켜면 안심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맵을 활용해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와 최단 경로 찾기로 약속에 늦지 않는 비법을 살펴볼게요 .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도 누구나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정리했으니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1. 카카오맵으로 실시간 대중교통 경로 찾기
카카오맵 설치
우선 제일 먼저 카카오맵을 다운로드 하셔야 해요. 이미 설치되어 있으신 분들은 건너뛰셔도 됩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의 경우엔 앱스토어에서 “카카오맵”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만들어두었으니 바로 다운로드 하시고 설치하세요.
그런 다음 사진을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맵 다운로드
대중교통 경로 찾기
설치가 끝나고 나면 아래 화면처럼 카카오맵이 보입니다. 제 경우에는 자주 이용해서 아예 홈 화면에 위치를 시켰습니다.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럼 현재 내가 있는 위치가 지도 상에 표시됩니다.
친구가 분당 오리역으로 오라고 하네요. 저는 인천에 살고 있거든요. 만만치 않은 코스입니다. 그럼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길찾기를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대중교통을 검색할거니까 상단의 버스 표시를 누르고 아래 도착지 입력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검색 화면에서 도착지 검색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자판이 나오죠. 그럼 오리역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오리까지 치면 아래 오리역이 표시되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처럼 현재 내가 있는 곳에서 오리역까지 가는 대중교통이 나옵니다.
추천 경로인데 너무 많이 걷지 않는 선에서 버스와 지하철을 조합해서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시간에 갈 수 있는 교통편을 알려줍니다.
그럼 그 중에서 내가 편한대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엔 조금 적게 걷는 코스인 두번째 코스를 선택해 볼게요. 자세한 경로를 보려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어디서 버스를 타고 어디서 지하철을 갈아타야 하는지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옆에 도착 정보를 누르시면 내가 정류장까지 가야하는 경로와 타야 할 버스가 언제 도착하는지 지도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이제 이대로 따라서 걸어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내일 약속을 잡았거나 2시간 이후에 출발할 예정이라면 차가 막혀서 더 늦어지진 않을까? 걱정이 될 때가 있죠. 지금 바로 출발이 아닌 경우에 걸리는 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그럴 경우도 살펴보죠.
출발 시간별 도착 시간 미리보기
조금 전에 목적지를 넣은 이후에 상단에 보시면 현재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출발의 경우에 걸리는 시간인 것이죠.
그럼 그 부분 옆에 작은 화살표를 눌러주면 출발시간을 바꿔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4시 19분으로 되어있는 출발 시간을 손가락으로 아래 위로 올리거나 내려서 바꿔주면 됩니다. 저는 일단 2시간 뒤에 출발할 예정이니 6시로 바꿔봤습니다.
바꾸고 나서 완료를 누르면 두 시간 이후에 출발 할 경우에 경로와 걸리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큰 차이가 없네요. 퇴근 시간이라 막힐 줄 알았는데 인천에서 분당으로 가는 길은 오히려 별로 안막히는 모양입니다.
그럼 만약에 내일 오전은 어떨까 시간을 내일 오전으로 바꿔봤더니 10분 정도 걸리는 시간이 줄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미리 출발 시간을 바꿔서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고 조금 일찍 가던지 해서 약속 시간에 늦지 않을 수 있겠죠.
대중교통별 경로 확인
그런데 만약 내가 경로우대로 지하철은 무료로 탈 수 있다면 버스말고 지하철로만 이동하고 싶은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런 경우엔 상단에 전체 항목 옆에 지하철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약 1시간 정도 더 걸리지만 가는 동안 책을 보던지 드라마를 보며 갈 수도 있겠죠. 이런 식으로 대중 교통별로 도착 시간을 예상해 볼 수 있고 낯선 곳이라도 쉽게 찾아 갈 수 있답니다.
물론 거기 내려서 걸어서 약속 장소를 찾는 것도 카카오맵으로 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친구에게 내 위치를 공유해서 ” 너 어디쯤이야? ” 하고 묻는 일이 없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따로 정리했으니 이것도 꼭 확인하세요.
각 경로별 설정과 자전거 도로
카카오맵에서 오른쪽 추천순 옆에 화살표를 누르면 다양한 경로 설정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이것 저것 다 해봤는데 추천 경로가 그나마 제일 무난했어요. 이 부분은 개인 별로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중교통 뿐 아니라 상단의 자전거 표시를 누르면 자전거 경로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날씨 좋은 날엔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데, 이 기능 덕분에 더 안전하게 다니곤 했습니다.
카카오맵 경로 알림 기능
간혹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하차할 때를 놓치거나 환승을 헷갈릴 때가 있거든요.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맵 경로 알림 기능을 살펴볼게요.
알림 설정
우선 제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설정해서 검색을 한 이후에 옆에 보시면 승하차 알림이라고 종표시를 눌러주시면 알림이 시작됩니다.
현재 절전으로 설정해 두어서 해제 요청이 들어오네요. 확인과 허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일단 이렇게 알림을 설정하면 알아서 내릴 때가 되면 그 전에 알려줍니다.
현재 내 위치를 기반으로 어느 정도 왔는지 찾아서 알려주는 거죠.
GPS위치 기능이 잘 작동하는 버스는 물론이고 지하철에서도 타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동 시간을 통해서 내가 환승해야 할 곳도 알려주니 유용할 것 같네요.
그리고 이어폰을 연결하면 음성 안내도 받을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맵을 이용해서 약속시간에 늦지 않게 낯선 목적지라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지 한 두번 해보니 별 것 아닙니다. 금방 익숙해진답니다.
카카오맵은 물론이고 택시 부르는 앱인 카카오티를 이용해서도 꽤 많은 편리함을 얻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