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정체성 딜레마- 아들이 여자가 되고 싶다면?

이런 말을 들으면 하늘이 노래지겠죠.

하지만 의외로 이런 고민을 안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네요.

거기다가 미국이든 우리나라든 성정체성 교육을 너무 일찍시킨다니 어쩌니 하면서

시위를 해대서 뉴스에도 몇번 나왔죠. 

 

사회적인 편견을 없애려고 너무 이른 나이에 교육을 시켜 오히려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까지 생기는 현실이죠.

그럼 성 정체성이란 게 도대체 뭐고,  애들한테 어떻게 언제 가르치는 게 좋을까요?

그리고 정말 자신의 자녀가 성소수자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 정체성이란?

 

성정체성 포스터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인식하는 과정은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성 정체성은 남성, 여성, 둘 다, 둘 다 아님

또는 다른 어떤 존재라는 내적 감각입니다.

어렵나요? 

다시 말해 반드시 개인의 생물학적 성별이나 신체적 특성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성 정체성 커플

 

예를 들어 남성의 신체를 타고 났다고 해도 스스로의 내면에서

자신을 여성이라고 느끼는 감각과 인식이 크면

사회적으로 자신을 남성으로 대하는 환경 속에서 혼란을 느낀다는 말입니다.

이런 경우를 바로 성 정체성의 혼란기라고 하는데 주로 청소년과 청년기에 나타나며,

이때 성 정체성에 대한 질문과 불안이 더욱 강해집니다.

 

성 정체성 고민

 

이러한 혼란과 불안은 때로 우울증, 불안 장애, 자해 또는 사회적 고립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 정체성 혼란기를 겪는 개인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자신과의 싸움을 경험하게 되는 거죠.

 

 

성소수자의 부모가 된다면?

 

8년 전, 아들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 날이 기억납니다.

그 소식을 듣는 순간은 그냥 멍하였습니다.

어떤 생각도 할 수 없었고, 시간은 정지된 것만 같았습니다.

“이게 뭐지? 대체 이게 뭐지?” 생각도 멈추고

심장도 하얗게 멈추는 것 같았습니다.

머릿속에, 그리고 마음 속에 가득한 고민을 되뇌는 시간은

지독히도 혼자인 시간이었습니다.

외로웠고, 또 힘들었습니다.

 

성소수자 부모 중 한분의 고백 일부입니다. 

이분들도 지금은 자녀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차별받는 사회를 향해

나섰지만 상황에 맞닥뜨리기 전에는

아마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계셨을 겁니다. 

 

***성소수자 부모모임 바로가기***

 

성정체성 소수자부모모임

들어가 보시면 성소수자 관련 커밍 아웃부터 트랜스젠더 수술에 대한 자료들도

많이 있네요. 상담도 받을 수 있고요. 

 

성전환자 가족 탄생

성정체성 성전환자 가족 

여기 사진에 있는 부모가 될 약혼한 두분과 옆에 있는 자녀 두명 모두 성 전환자랍니다. 

세계 첫 트랜스젠더 가족 탄생 (기사 바로 보기)

 

조금은 갇혀있던 생각에서 벗어나셨나요?

내 아이가 혹은 내 주변 누군가의 성정체성이 내가 생각한 것이 아니었다면

세상엔 그런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이제 어떤 영향들이 성정체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게요.

 

성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어린 시절

 

생물학적 요인

 

성 정체성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 정체성 발달에 생물학적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및 유전적 요인이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화

 

아주 어릴 때부터 개인은 성별과 관련된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노출됩니다.

그들은 가족, 동료, 미디어 및 사회 전반을 통해 성 역할과 행동에 대해 배웁니다.

이러한 사회화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TV에서 본 남자 애들처럼 왜 난 놀기 싫지?

난 오히려 여자애들 처럼 차려입고 싶어.

 

이런 식의 내면적인 차이가 생겨나겠죠.

 

문화 및 사회 규범

 

문화와 사회마다 젠더에 대한 다양한 규범과 신념이 있습니다.

이러한 규범은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우리 나라가 아니라도 

남자는 이래야 해. 여자는 저래야 해. 하는 것들은 정도에 따라 나라마다 존재하겠죠.

 

개인적 경험 및 탐색

 

성 정체성 고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발견 및 탐색 과정을 거칩니다.

여기에는 전통적인 성별 규범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며

다른 사람의 지원을 구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성별 위화감

 

일부 개인은 성별 위화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태어날 때 지정된 성별과 성 정체성 사이의 단절이

고통을 유발하는 상태입니다.

반면에 성별 정체성이 지정된 성별과 일치하는 개인은

성별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차성

 

게이 행진

 

성별 정체성은 인종, 민족, 성적 취향, 장애와 같은

개인 정체성의 다른 측면과

교차할 수 있어 성별에 대한 독특하고

다양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원 및 수용

 

가족, 친구 및 사회의 지원 및 수용은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원적인 환경은 자기 수용과

긍정적인 정체성 개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의 성 정체성 여정은 매우 개인적이며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일률적인 설명은 없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부모나 친구의 영향이 크겠죠. 위에 언급한 성소수자 부모님들도 

많은 갈등과 설득 그리고 지난한 과정을 겪고 저기에 이르셨을 겁니다. 

그래도 지지로 돌아섰기에 가족의 끈을 이어가고 자식의 인생을 어둡지 않게 밝혀주고

있는 것일듯 합니다. 

 

 

어린 경쟁

 

어떤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명확하고 확고한 감각을 가지고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탐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이 든 이후에 자신의 성정체성을 깨닫기도 한답니다. 

 

여기서 잠깐, 

자신이 신체적으론 남성이지만 여성이 되기 위해서

정신과 진단을 받는 과정을 담담하고 솔직하게 써내려 간 블로그 글을 

소개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시길.

 

성 전환을 준비하는 과정 블로그 바로가기

 

성 정체성 교육을 위한 적정한 시기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거나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연령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어린 시절이나 초기 청소년기에 자신의 성 정체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인생 후반까지

자신의 성 정체성을 탐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레즈 커플

 

이 과정은 사람마다 고유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발생하는 특정한 또는

정상적인” 연령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전통적인 성별 규범에 도전하는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할 때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에 엄격한 성별 기대치를 부과하기보다는

이해, 개방성 및 지원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 정체성 교육방법

 

어린이 성정체성

 

성 정체성 교육은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유익할 수 있으며 보다

포괄적이고 이해하는 사회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성 정체성 교육을 고려하기 위한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유아기

 

어린 나이의 성 정체성 교육은 다양성에 대한

수용, 공감 및 존중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서로 다른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도 괜찮고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많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청소년기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더 많이 자각하고

사회적 규범에 의문을 품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성 정체성과 경험의 존재를 인정하는 교육을 제공하면

낙인과 차별을 줄이고 보다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및 기관

 

성 정체성 교육은 학교 커리큘럼 및 직장 훈련 프로그램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은 안전한 공간 만들기, 성 정체성에 기반한 따돌림 및 괴롭힘 방지,

트랜스젠더 및 성비순응자 지원 제공을 강조해야 합니다.

 

공동체와 사회

 

성정체성 혼란

성 정체성에 대한 교육은 가족, 친구, 사회 전반을 포함하여

더 넓은 지역 사회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트랜스젠더와 성별이 다양한 개인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면

더 큰 이해와 공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율 존중

 

성 정체성 교육은 개인이 스스로 정의한 성별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진정성 있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자신의 성별을 정의할 권리가 있습니다.

 

햇빛보는 여인

 

성 정체성 교육은 어떤 성 정체성에도 낙인을 찍거나 병리화하지 않도록

세심하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는 개인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다양성이

존중되고 포용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성 정체성과 성 지향성의 차이

 

성 정체성과 성 지향성은 둘 다 성에 관련된 개념이지만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 정체성 (Gender Identity)

 

성 정체성은 개인이 자기 자신을 어떤 성별로 인식하고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흔히 알려진 두 가지 성별 (남성과 여성) 중 어느 쪽에 속하는지,

또는 어떤 경우에는 양성이나 무성(논 바이너리)

다른 성 정체성으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성 정체성은 생물학적인 성별과는 별개로 개인의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자각하는 성을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성 지향성 (Sexual Orientation)

 

성 지향성은 개인이 감정적으로, 성적으로, 애정적으로 누구에게 끌리고

누구와의 관계를 원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분법적으로 남성을 좋아하는 경우(헤테로섹슈얼),

여성을 좋아하는 경우(레즈비언), 동일한 성별과의 관계를

선호하는 경우(게이 또는 레즈비언),

또는 여러 성별에 대해 끌릴 수 있는 양성애자와 같은

다양한 성 지향성이 있습니다.

 

다양항 성 정체성

 

이러한 두 가지 개념은 서로 독립적이며, 한 사람이 특정한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에 따라 성 지향성이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남성으로 자신을 정체하지만 여성을 좋아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은 여성으로 자신을 정체하지만 동일 성별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성 정체성과 성 지향성은 각각 개인의 복잡한 정체성과 관계되어 있으며,

사람마다 다양하고 유연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누군가 태어난 성과 다른 선택을 한다면 스스로의 편견에 

갇혀 그 사람의 권리와 자유를 비난하거나 억압하는 일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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